성인 ADHD란?
성인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12세 이전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며 여러 기능에 영향을 준다. 이 질환 환자 중에는 자제력 부족이나 반항심, 이기심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대략 3~4:1 정도로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초등학생 중 13%, 중고등학생 중 7% 정도가 이 질환을 지니고 있다.
성인 ADHD 원인
ADHD는 뇌 안에서 주의집중 능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불균형하여 발생한다. 이는 주의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구조 및 기능 변화가 ADHD의 발생과 관련 있으며 기타 원인으로 뇌 손상, 뇌의 후천적 질병, 미숙아 등이 있다.
성인 ADHD 증상
첫째, 집중하기 어렵다.
아주 간단한 일임에도 일을 끝마치기 어렵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세밀한 부분을 간과하는 실수가 잦고 별로 상관없는 광경이나 소리 때문에 쉽게 산만해진다. 한 가지 일을 하다가 어느새 다른 일을 하고 있다.
둘째, 과도하게 집중한다.
책, TV, 컴퓨터 등 흥분과 보상이 있는 일에는 몰입하고 과도한 집중으로 인해 다른 중요한 일과 시간 개념을 잊어버린다.
셋째, 비조직화와 건망증이 나타난다.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해 방, 책상, 차가 매우 어지럽고 만성적으로 지각한다. 일의 예상 소요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거나 계획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제자리에 놓지 않는다.
넷째, 불안정함 혹은 끊임없는 활동이 나타난다.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어렵고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한다. 자극적이고 흥분되는 일을 추구하고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다섯째, 충동성을 보인다.
다른 사람의 대화에 자주 끼어들고 무례하거나 부적절한 생각을 그대로 내뱉는다. 또한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돌발적으로 행동한다.
여섯째,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 있다.
자존감과 성취감이 낮고 비판에 대해 과민 반응하며 쉽게 좌절한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조급하며 예민하고 폭발적으로 화를 낸다.
진단
ADHD는 문진과 증세를 종합하여 진단한다. 최근 스탠퍼드대에서 기능자기공명영상(fMRI)을 통해 ADHD를 진단하는 방법을 개발했지만 아직 검사실에서 정확하게 ADHD 환자 여부를 감별하는 진단법은 없다.
성인 ADHD를 진단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성인 ADHD 자가보고척도(ASRS)’가 있으며 질문에서 체크한 문항이 4개 이상이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ADHD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있다. 성인에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사회적 관계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인지행동 치료이다. 치료에서는 성인 ADHD 환자에게 스케줄러를 통해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도록 해 업무 효율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감정 조절 훈련을 시행하여 화가 나거나 감정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약물 치료에는 중추신경자극제인 메칠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계통의 약물을 복용해 주의집중력을 호전시키는 방법이 있다. 다른 치료제에는 아토목세틴, 클로니딘, 부프로피온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뇌의 니코틴 수용체와 관련된 약을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성인 ADHD 주의사항
성인 ADHD의 증세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므로, 신중하게 진단 및 치료해야 한다. ‘혹시 성인 ADHD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든다면 인터넷, 책 등을 통해 혼자서 판단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하게 진단, 치료받아야 한다.
ADHD 환자가 제대로 치료받지 않고 성인이 되면,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게임 및 인터넷 중독, 핸드폰 중독에 쉽게 빠진다는 연구도 있다.